티스토리 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운동을 하고 난 뒤에 유독 현기증이 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저인데요. 어떤 이유에서 현기증이 나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후 현기증, 운동 후 현기증 원인, 운동 후 현기증 해결 방법, 운동 후 현기증 대응 방법

 

어느 날 운동 한 뒤에 현기증이 왔습니다. 위험천만하게 하필 운전 중에 왔었는데요 다행히 아무 일 없이 지나갔습니다. 갑자기 온 현기증에 덜컥 겁부터 났습니다. 무슨 큰 병이 있는 줄 알고.. 불과 2주 전에 검진을 받은 저로서는 납득이 되지 않아 운동 후 현기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운동 후 현기증의 원인

첫 번째 원인은 과도한 운동에 의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면 혈액이 머리 쪽에 쏠리게 되면 현기증이 올 수가 있다고 합니다. 특이 이는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다가 순간적으로 힘을 쓰게 되면 머리족에 피가 많이 쏠릴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현기증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원인은 공복 운동을 무리하게 하게 되면 저혈당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저혈당의 증상 중에 현기증이 있다고 하네요. 공복운동은 지방만 태우는 게 아니라 체내의 혈당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무리한 공복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원인은 탈수입니다. 운동을 할 때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하지 않게 되면 탈수로 인한 현기증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아무리 못해도 물을 1.5L 정도로 충분히 마시는 게 운동에 더욱 효과적이며 안전한 운동 습관이라고 하네요.

 

네 번째 원인은 과도한 운동입니다. 운동을 오래 쉬셨거나 운동을 한 적이 없는 사람들은 그 상황에 맞게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지만 의욕만 앞서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잠깐의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현기증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몸살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2. 현기증의 대응방법

과도한 운동에 따른 현기증의 대부분은 잠깐의 휴식으로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저혈당이 의심되는 분은 휴식 중에 간단하게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것을 섭취하여 당분을 보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휴식과 적절한 수분 보충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현기증은 일시적인 증상이 아닐 수도 있기에 당장 운동을 중단하고 정밀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