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폭염에 냉방을 과하게 하여 냉방병에 걸려 몸이 좋지 않은 적이 있었습니다. 냉방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냉방병 원인, 냉방병 증상, 냉방병 예방 방법

1.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감기 같은 증상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밀폐된 공간 중에서도 아마 요즘처럼 1인가구가 많은 원룸에서 많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2. 냉방병의 원인

1) 상기도 감염 증상

상기도 감염이란 감기를 뜻한다고 합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철에 유행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더운 여름철 과한 냉방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상기도 감염의 증상은 두통, 인후통, 콧물 등입니다.

2)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레지오넬라균으로 오염이 되었을 때 냉방기를 통해 감염이 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레지오넬라균은 냉방기에서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면역이 약할 때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빌딩증후군"의 일종이며 시원한 실내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를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며 증상은 주로 두통이 많으며 눈, 목, 코 등이 건조해져서 따갑거나 다른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3. 냉방병의 증상

1) 호흡기증상

대부분의 냉방병의 환자들은 감기로 착각하기도 하는데요 그게 바로 호급기 증상 때문인 것 같습니다. 증상은 두통과 인후통 그리고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 등입니다.

2) 위장 장애

소화 불량 및 하복부에 불쾌감이 있으며 심해지면 설사도 한다고 합니다.

3) 여성의 경우

여성의 경우 위의 증상뿐만 아니라 생리통이 심화되거나 생리 주기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4. 냉방병 예방 방법

1) 냉방 시 춥게 느껴질 정도의 냉방을 피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바람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2)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좁은 원룸이라면 에어컨 바람막이 등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3) 주기적으로 실내를 환기시켜 주는 게 중요합니다.

4)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5) 덥다고 실내에만 머물지 말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을 환기시켜 줍니다.

6) 과로와 수면 부족등을 경계하며 적당한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7) 잠을 잘 때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고 냉방을 하면서 잘 경우 긴 옷 또는 겉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시켜 줍니다.

 

 

이상 냉방병의 원인 및 예방 방법이었습니다. 다들 건강한 여름 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