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헨리입니다.

이제 2020 귀속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다들 준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이번에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다들 힘이 드신 만큼 이번 연말정산에는 따뜻한 13월의 월급이 되길 바랍니다.

 

요즘은 많이 줄었지만 예전에는 회사에 공용 PC가 한 대밖에 없어서 기다리다가 하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요즘은 핸드폰에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핸드폰으로도 쉽게 연말정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연말정산에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은 국세청 홈택스 [손 택스]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이죠. 이제 연말정산도 핸드폰으로 하는 세상이군요 ㅎㅎ

 

 

 

로그인 먼저 하고 나서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눌러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말고도 각종 증명서나 민원업무도 할 수가 있습니다!

 

 

 

로그인 방법은 공인인증서와 아이디 그리고 지문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국세청에서

불러올 수 있는 로그인 방법은 공인인증서로만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이라 화면이 간단해서 좋은 것 같네요. 건강보험을 예시로 해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하단에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합계금액이 활성화가 됩니다. 그러고 나서 상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각 월별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상세정보 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내려받기를 해주시면 되는데 파일은 pdf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pdf로 내려받을 때 암호 설정 여부와 개인정보 공개 여부를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제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공개로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정보를 비공개로 해서 저장을 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모자이크가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이름은 나오고 주민번호는 생년과 뒤의 첫째 자리만 표시가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다른 항목까지 끝마치셨다면 예상세액을 확인해봐야겠네요. 솔직히 이런

여러 항목들의 금액보다 내가 13월의 월급을 받느냐 마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겠지요?

그럼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예산 세액계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입력 칸이 나오는데 여기서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을 입력을 해줍니다. 총급여는 세전

총급여이고 기납부 세액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주민세)의 합입니다.

연말정산의 환급 여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지방소득세+주민세) = 차감징수 세액 = 나에게 떨어지는 세금

 

저처럼 매월 급여명세서를 보관하고 계신 분들은 1월부터 12월까지 확인하셔서 입력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들은 이번에 회사에서 주는 원천징수 영수증에 다 표시가 되어 있으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양가족 공제와 추가공제를 선택하신 후 계산 결과 보기를 눌러줍니다.

 

 

 

 

아... 이 얼마나 좋은 일인지 모르겠네요!! 저는 13월의 월급으로 116만 원 정도 환급을 받습니다.

세금을 워낙 많이 떼다 보니 그래도 연말정산에서는 돌려받는 게 당연하겠지만 기분은 엄청 좋네요!!

 

여러분들도 미리 연말정산 준비하시고 저처럼 환급받으시는 분들은 기분이 좋으시겠지만 세금을

더 내야 되시는 분들은 미리 준비해서 큰 타격이 없게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연말정산

대비해서 항상 적금을 넣고 있는데 내년까지 넘겨도 될 것 같네요 ㅎㅎ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728x90
LIST